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중단 이유

2023년 4월부터 농협은행은 비상금대출을 중단했으며 현재(8월)도 판매하고 있지 않다. 비상금대출의 주요 이용자는 누구이며 농협은행이 비상금대출을 중단한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그 전에, 농협은행이 정말 비상금대출을 중단했는지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농협은행 금융상품몰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해 보면 된다.

농협은행 비상금대출 중단

1. 농협은행 비상금대출 중단에 따라 비상금대출이 가능한 은행

이제 비상금대출 상품을 판매하는 은행은 5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중에서 농협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 4곳만 남게 되었다.





2. 대출 가능 여부 판단 기준

2-1. 서울보증보험 vs 통신등급 확인

5대 시중은행이 비상금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발급 여부 확인과 통신등급 확인이다. 또한 이 중 국민, 신한, 하나는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발급이 가능한 대출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대출을 시행하며 우리은행은 통신등급(휴대전화 사용 실적)을 활용하고 있다.





2-2. 서울보증보험의 의미

서울보증보험이란, 개인의 신용 상황에 대한 확인이나 채무 불이행에 따른 위험 등을 은행이 모두 관리하고 책임지기가 번거로우므로, 이러한 부분을 외주업체인 서울보증보험에 맡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즉, 대출 희망자가 자신의 신용 내역을 은행에 직접 소명하는 대신에 서울보증보험에 소명하고, 서울보증보험이 “이 사람 돈 빌려줘도 괜찮을 거야.”라고 확인(보험증권을 발급)해주면 은행이 그 확인을 근거로 대출을 해주는 방식인 것이다.

2-3. 통신등급 확인하는 은행

이에 비해 우리은행은 휴대전화 사용 실적에 따른 통신등급을 확인하여 비상금대출을 시행하고 있으니 나머지 다른 은행이 대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아두자. 즉, 다른 은행에서 모두 비상금대출을 거절 당했더라도 휴대전화 요금을 제때 냈다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





3. 비상금대출 축소 추세인 이유와 대안

3-1. 비상금대출의 축소 추세

비상금대출은 주로 씬파일러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으로 연체율도 타 상품 대비 높은 편으로 은행 입장에서는 다른 신용대출에 비해 위험도가 높은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경제 상황이 어렵다는 신호가 오거나 은행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때 이러한 상품들부터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

3-2. 씬파일러의 의미

여기서 씬파일러(Thin Filer)란 관련 서류가 얇은 사람, 즉, 금융 거래 관련 이력이 부족하여 신용도를 측정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말한다. 안정적인 소득이 없거나, 혹은 안정적인 소득이 있어도 금융기관과의 거래 내역이 없어 기존의 신용 평가나 신용 점수를 기준으로 삼으면 제1금융권의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실제로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 오면 고금리 대출로 내몰리기 쉽다. 2021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4명 중 1명이 씬파일러라고 한다.





3-3. 농협은행의 비상금대출 중단에 따른 대안

비록 농협이 비상금대출을 중단했지만 나머지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과 그 외 다른 1금융권 은행(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등)에서 비상금대출 상품을 아직 판매하고 있으니 소액 대출이 필요하다면 대출 이자, 상환방법, 연장 등의 조건을 자세히 알아보고 이용하면 좋을 듯 하다.

또한 자신의 신용 상태를 잘 알고 평소 신용 등급을 높여두려고 노력하면 나중에 급히 대출을 사용하게 되었을 때 도움이 될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