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으로 안정된 노후 준비하기

우리의 노후는 불확실한 경제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주식에 투자하되, 주가의 변동성에 영향받지 않고 안정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해두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하게 살펴야할 것은 배당성장률입니다.

1. 배당금의 중요성

배당금은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고 남은 돈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요한 점은 매년 증가하는 물가를 능가하는 배당금이 되어야만 인플레이션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래에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가 ‘배당성장률’입니다. 이 지표는 배당금이 얼마나 빠르게 증가하는지를 나타내며, 노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배당성장률의 중요성

2-1. 배당성장률의 의미와 조건

배당성장률이란 배당금이 성장하는 정도를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성장률은 당연히 + 지표로 나타나야 좋은 것이죠. 물가 상승률이 보통 2~3% 정도이므로 배당성장률은 최소 3% 이상은 되어야 인플레이션을 상회할 수 있습니다.






2-1. 배당성장률이 중요한 이유
만약 배당성장률이 10%라면, 1년 뒤에는 현재의 배당금이 10% 증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매년 배당금이 누적되므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금을 통한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2-3. 배당 성장률을 고려한 투자
배당 성장률을 고려하여 투자할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몇 기업들은 꾸준한 배당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펩시, 코카콜라, 애플, 존슨앤존슨 등과 같이 우리에게도 익숙한 미국 기업들이 배당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 중에는 50년 이상 배당금 규모를 꾸준히 늘린 기업도 있습니다. 3M, 코카콜라, 존슨앤드존슨이 대표적입니다.






3. 배당금을 연금으로

배당 받는 월을 계산하여 투자하면 자연스럽게 1년 동안 매달 받는 배당주기가 완성되어 자동 연금이 됩니다. 예를 들면

  • 펩시 : 1·3·6·9월
  • 코카콜라 : 4·7·10·12월
  • JP모건 : 1·4·7·10월
  • P&G, 버라이즌, AT&T : 2·5·8·11월
  • 존슨앤드존슨, 맥도날드 : 3·6·9·12월

에 배당금을 줍니다.

펩시 배당금 배당성장률 투자

4. ETF를 활용한 배당 투자

ETF(Exchange-Traded Fund)도 배당 투자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배당성장 ETF를 선택하면 여러 기업의 배당 성장률을 한 번에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HD는 5년 평균 배당 성장률이 15.6%로 매우 높습니다. 물론 현재 배당률도 중요한데, 현재 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면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 현명한 투자를 통한  노후 준비

배당금은 주가 변동성에 영향받지 않고도 노후를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투자를 시작할 때 배당성장률과 배당률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높은 배당성장률과 현재 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ETF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업의 배당 성장률을 추적하면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