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신용 점수, 거절 이유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상품은 무엇이고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의 이자는 얼마이며 신용점수의 의미와 거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1-1. 상품 소개

  • 대출 가능 금액 : 최대 300만원
  • 이자 : 최저금리 연4.69%

비상금 대출이 뭔가 하고 보았더니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란, 통장에 대출한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0원부터 시작해서 내가 신청한 한도까지 출금 가능(마이너스로 표시)되는 형태의 대출이다. 만약 내가 300만원 대출 승인을 받고 300만원을 사용하면 통장에 -300까지 표시가 되며 그 이상은 출금이 되지 않는다.

1-2.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의 장점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면 된다. 즉, 마이너스 표시된 금액만큼만 이자가 부여된다. 내가 300만원까지 대출 승인을 받았더라도 200만원만 지출하면 지출한 200만원에 대해서만 대출 금리가 적용된다.





1-3. 내야 할 이자의 계산 방법

만약 대출받은 300만원을 모두 사용하고, 최저금리 연 4.69%를 적용받았다고 가정할 때
300만원X0.0469=14만 700원인데, 이는 연 이자이므로 이를 12달로 나누면 1달에 1만 1724원이다. 즉, 매달 1만2천원 정도의 이자를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1-4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연장

그러나 매년 금리가 변동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기간 1년이 끝나고 대출 연장을 하려고 한다면 처음보다는 가산된 금리(조금 더 높아진 금리)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2.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을 받을 시 신용점수에 문제는 없을까?

2-1. 일반적인 상황

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이므로 카카오뱅크 대출을 새로 받는 것만으로는 신용점수 하락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한다.

2-2. 개인의 신용 상황 고려 필요

그러나 개인의 현재 신용점수, 다른 대출이 있느냐 없느냐 등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이다. 신용이란 대출이 있고 없고나 따라 나빠지거나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대출이 있더라도 꼬박꼬박 갚으면 (약속을 잘 지키면) 좋은 신용을 유지할 수 있다.





3.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 거절되는 이유

어느 금융기관이든 대출 승인과 거절에 대한 내부 규정과 기준이 있다. 예전에 은행에서 직접 대면하여 대출을 하는 경우에는 신용 점수가 애매한 수준에 걸쳐 있더라도 본인이 자신의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소명하거나 어필할 기회가 있었고 해당 은행과의 거래 기간 등을 고려하여 긍정적으로 승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었으나 지금은 신용 점수에 따라 냉정하게 판단되고 있다.

특히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통신비를 연체하거나 미납한 경우, 신용카드 연체나 미납이 있는 경우 등은 신용점수가 낮아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 10만원 남짓한 통신비조차 제 때 납부하지 않는 정도의 신용 상태라면 300만원의 대출 역시 갚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