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저축은행, 리드코프 등 대부업계의 지각 변동

한국의 금융 시장은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OK저축은행의 러시앤캐시 인수는 현재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OK저축은행의 모기업인 OK금융그룹은 OK저축은행을 출범시키면서 대부업에서 완전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리드코프를 비롯해 주요 대부업체가 대출 취급규모를 다시 늘리고 있습니다.





1. OK저축은행의 러시앤캐시 인수와 전망

OK저축은행의 러시앤캐시 인수는 다양한 면에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1.1 건전성 개선

러시앤캐시의 대출채권 중 대부분이 정상여신에 대한 것이며, BIS자기자본비율을 향상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OK저축은행의 건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1.2 신사업 진출

OK금융그룹은 대부업을 철수하고 다른 금융사업으로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룹의 사업 다각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OK저축은행

1.3 금융시장 불안정성

현재의 금융시장 환경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러시앤캐시 인수는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 채권을 인수하는 것은 리스크를 수반하며,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1.4 연체율 상승

대부업체들의 연체율이 상승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대부업체가 대출 차주들에게 빌린 대출 채권을 관리하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OK저축은행은 정상여신만을 대상으로 인수하지만, 연체율 상승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5 담보물 불확실성

대부업체의 대출 채권은 담보물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리스크가 상승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불확실성은 지속적인 건전성 관리가 필요합니다.





2. 리드코프 등 대부업계의 대출 활동 재개

대부업계가 대출 활동을 재개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작년 말부터 대부업계는 대출 활동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였으나, 최근에는 조금씩 대출 문을 다시 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년에 비하면 본격적인 영업 활동 재개에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2.1 리드코프의 대출 재개

대부업계 중에서 리드코프는 2023년 5월부터 신규 대출을 다시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취급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드코프는 업계 내에서 2위에 해당하며, 보통 매월 수백억 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제공하던 업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취급액이 전년 대비 20%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2.2 전체 대부업계의 상황

전체적으로 봤을 때, 대부업계가 다시 본격적으로 영업을 활발하게 시작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현재 대부업계의 전체 신규 대출 취급액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를 제외한 경우에도 최근의 신규 대출은 예년 대비 30~40% 수준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대부업계는 작년 10월 말부터 대출 활동을 중단하거나 크게 줄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채권 시장의 어려움과 부동산 시장의 불황으로 인해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상황이었습니다.

결론

러시앤캐시를 인수한 OK저축은행의 변화, 리드코프의 대출 활동 재개 등은 금융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고려하면서 이 과정을 주시하고, 금융 시장의 안정성과 향후 동향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리드코프에서대출가능금액바로알아보기

Leave a Comment